뎅기열 백신에 관한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최근 파키스탄을 방문한 한국 대학생이 뎅기열로 사망한 사건이 뉴스로 전해 지면서 해외여행을 준비중인 사람들에게 뎅기열 예방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고 계십니다.
오늘의 글에서는 여행시 주의 사항과 뎅기열 백신 정보등 뎅기열의 증상과 치료법등의 정보를 알아 보겠습니다.
뎅기열 백신 정보
뎅기열 백신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여행자에게 권장되지는 않습니다. 여행 전 의료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백신 접종 필요성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특히 열대 지역으로 장기 체류 예정이라면 미리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길 바랍니다.
뎅기열 여행시 주의사항 및 예방 방법
모기 기피제 사용
DEEP 성분이 포함된 모기 기피제는 모기에 물릴 위험을 줄일 수 있으니 여행시 준비를 해서 출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기피제를 뿌린 후에는 손을 잘 씻고 눈이나 입등의 민감한 부위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긴 옷 착용
팔과 다리를 덮는 긴 옷을 입어 노출부위를 최소화 합니다. 특히 아침과 저녁에 모기가 활발히 활동하는 시간대이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모기장 사용
모기가 많은 지역에서는 숙소와 침대에 모기장을 설치 하시길 추천합니다. 이동중에도 모기장의 무피가 작으므로 꼭 준비를 해서 가시는것을 추천 합니다.
중남미, 동남아시아 등 뎅기열 유행이며 해외여행시 모기를 조심하라는 외교부의 보도자료가 2024년 4월에 있었습니다.
최근 파기스탄을 여행한 한국인 대학생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소식이 있었듯이 현재 뎅기열이 유행하는 지역을 미리 알고 준비를 철저히 해서 출국을 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는 현재 뎅기열이 유행하고 있는 지역의 정보이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뎅기쇼크증후군 및 중증 증상
뎅기열은 주로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매개 모기에 의해 전염이 되며, 뎅기쇼크증후군과 같은 중증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여행 전 예방조치가 필수입니다.
뎅기쇼크증후군의 위험성
뎅기열은 일반적인 증상으로 고열, 두통과 근육통등 여러가지 증상들이 있지만 특히 뎅기쇼크증후군이 위험합니다.
뎅기쇼크증후군은 심각한 합병증 중하나로,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고 장기 기능 부전이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즉각적인 치료 필요
뎅기쇼크증후군이 의심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고열,근육통,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가셔야 합니다.
동남아 여행을 준비중이라면?
현지 정보 확인
출국 전 질병관리청을 통해 방문 국가의 최신 뎅기열 발생 현황을 확인하세요
여행 보험 가입으로 의료비 부담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뎅기열 치료 비용이 크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험은 꼭 필요하겠죠?
뎅기열에 관한 궁금증
Q. 뎅기열은 사람 간에 전염이 되나요?
A. 아니요. 사람 간 직접 전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염된 모기에 물렸을 때만 전염이 됩니다.
Q. 예방백신이 있나요?
A. 일부 백신이 개발되어 있으나,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으므로 의사와 상담후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Q..뎅기열이 의심이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해외에서 귀국 후 14일 내에 고열과 두통이 발생한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고 해외여행 이력을 알리는 것이 중요해요.